본문 바로가기
IT,과학/IT용어풀이

[IT 용어 풀이] 다이렉트X [DirectX]

by 오우너 2018. 5. 11.
728x90
반응형

[IT 용어 풀이]

다이렉트X [DirectX]

DirectX는 Windows(윈도우)의 구성 요소로 주로 게임을 비롯한 소프트웨어가 비디오 및 오디오 하드웨어와 직접 작동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Microsoft플랫폼에서 멀티 미디어, 특히 게임 프로그래밍 및 비디오와 관련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API(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모음입니다. 원래 이러한 API의 이름은 Direct3D, DirectDraw, DirectPlay, DirectSound등으로 시작되었습니다. DirectX라는 이름은 이러한 모든 API(특정 API이름에 사용되는 X)의 속기 용어로 만들어졌으며 곧 컬렉션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DirectX를 사용하는 게임은 하드웨어에 내장된 멀티 미디어 가속기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전체 멀티 미디어 환경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DOS는 비디오 카드, 키보드, 마우스, 사운드 장치 및 시스템의 다른 모든 부분에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했고 Windows95는 보호된 메모리 모델을 사용하여 이러한 모든 부분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했으며 훨씬 더 표준화되었습니다. 그러나 표준화의 이면에는 단점도 존재했습니다. 모든 것이 윈도우 내부 메모리에서 실행하여야 했고, 가장 신뢰성 있는 코드들을 넣다보니 필연적으로 느리다는 단점이 그것이었습니다.  Microsoft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빠른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DirectX이었습니다.

DirectX는 DOS처럼 비디오 카드, 키보드, 마우스, 사운드 장치 및 시스템의 다른 모든 부분에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지만 DOS와 다른 점은 하드웨어와의 표준화된 API를 제공 한다는 것 입니다. DirectX팀은 여러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비교하여 각 DirectX릴리스를 테스트하는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각 베타 버전과 최종 릴리스에서 다양한 그래픽 카드, 오디오 카드, 마더 보드, CPU, 입력 장치, 게임 및 기타 멀티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했습니다. DirectX팀은 또한 하드웨어 업계에서 새로운 하드웨어 설계 및 드라이버 릴리스가 DirectX와 호환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를 만들고 배포했습니다. DirectX를 사용하기 전에는 Microsoft가 WindowsNT플랫폼에 OpenGL을 포함시켰습니다. 당시 OpenGL은 "고급"하드웨어를 필요로 했으며 초기에는 엔지니어링 및 CAD사용에 중점을 두었으며, D3D에 대한 대체 기능이었습니다. 3D게임이 증가함에 따라 OpenGL은 게임과 같은 대화형 멀티 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보다 잘 지원하도록 개발되어 개발자에게 OpenGL을 3D그래픽 API로 사용합니다. 그 시점에 교차 플랫폼 OpenGL과 Windows전용 Direct3D간의 "경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Microsoft에서 DirectX팀이 OpenGL을 지원했습니다. 개발자가 OpenGL3D그래픽 API를 사용하기로 선택한 경우 OpenGL에는 DirectX의 기능(사운드 또는 조이 스틱 지원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에서 DirectX의 다른 API를 사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