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컨슈머

[스마트컨슈머] 어린이음료 일부제품, 당류 함량 높아 구입시 확인할 필요!! 가격 · 품질 비교정보

by 오우너 2018. 5. 24.
728x90
반응형

어린이음료는 인기 캐릭터를 제품명이나 포장에 사용하고 있어 어린이들이 즐겨 찾으나, 당분 과다 섭취와 식품첨가물 등의 안전성에 대하여 의구심을 갖는 소비자도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음료 14개 제품의 안전성, 품질 등에 대한 시험 및 평가를 실시했다.

시험결과, 당류는 시험대상 제품 간 함량 차이가 컸고, 산성도(pH) 측정 결과 전 제품이 산성을 띠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소, 보존료 등 안전성 항목은 전 제품이 음료 기준에 적합했으나, 1개 제품은 표시 개선이 필요하여 해당 업체에 시정을 권고했고 동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영양성분표시를 자율적으로 개선키로 했다.

 

* 시험대상 제품

국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중인 어린이음료 14개 제품을 선정했다.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되는 어린이음료 전 제품 중 사과맛 등의 과일맛 음료와 홍삼 음료로 분류하여 업체별 1개 제품을 선정했다.

 

* 시험 항목 및 내용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소비자 관심 항목과 음료 관련 기준 및 규격을 바탕으로 영양성분 함량, 안전성 등의 시험을 실시하고 표시실태에 대한 조사를 수행했다.
안전성
 소브산 등 보존료 시험, 타르색소 시험, 세균수, 대장균군 시험

품  질
 당류, 열량 등,산성도(pH) 시험, 비타민, 칼슘, 식이섬유 등 영양성분, 홍삼 성분, 유산균 시험
표시사항

 영양성분, 식품첨가물 등 표시 적정성

* 주요 종합 평가

 

1. 당류 함량은 제품간 최대 4.8배까지 차이가 났다.

 

조사대상 제품의 당류 함량은 5g ~ 24g으로 최대 4.8배의 차이를 보였고, 100ml당 당류 함량은 4.1g ~ 13.1g이었다.

당류 함량이 24g인 제품을 1병 마실 경우 아동(6세 ~ 8세, 여자)의 가공식품을 통한 1일 당류 섭취 기준량(37.5g)의 64%에 이르고 2병 이상을 마시면 기준량을 초과하게 된다.

100ml당 당류 함량은 코카콜라음료(주)의 ‘미닛메이드 쿠우젤리 포도’가 13.1g, 경산복숭아영농조합법인의 ‘포도에퐁당’이 11.0g으로 콜라(10.8g)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조사대상 전 제품이 산성을 띠고 있다.

어린이음료의 산성도(pH)를 측정한 결과, 2.8 ~ 4.2 범위의 산성으로 나타나 전 제품이 pH 5.5 이하*에 해당하여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했고, 이 중 ㈜함소아제약의 ‘마시는 오비타’ 제품은 탄산음료인 콜라(pH 2.6)에 근접한 수준이었다.

* (pH 5.5 이하) 섭취에 따라 치아 표면 손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3. 강조 또는 확대 표시한 영양성분은 효과를 기대하기보다 음료에 부가하는 수준이다.

조사대상 전체 14개 제품 중 10개 제품이 1가지 이상의 영양성분을 강조 또는 확대해서 표시했고, 가장 많은 제품이 첨가를 표시한 칼슘의 함량은 아동(6세 ~ 8세, 여자) 권장섭취량의 5% ~ 20%에 해당했다.

홍삼 어린이음료의 경우 전 제품에서 홍삼성분이 확인되었으며 지표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은 기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일일섭취량 최소치인 2.4mg의 21% ~ 62% 수준이었다.

 

4. 전 제품이 보존료 등 안전성 기준에 적합했다.

보존료, 타르색소, 미생물 시험결과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했다.

 

5.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등의 표시 개선이 필요하다.

㈜이롬의 ‘캐리달콤사과’ 제품은 나트륨 함량을 허용오차에서 벗어나게 표시하고 있었고, ‘캐리튼튼 홍삼딸기사과’는 부적합한 용어로 무첨가를 강조 표시하여 개선이 필요했다. (해당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한 개선 계획을 밝혀왔다.)

 

6. 일부 성분 차이는 있지만 제품별 가격 차이가 큰 편 이다.

100ml당 가격은 과일맛 음료의 경우 최저 289원 ~ 최고 1,490원이었고, 홍삼음료는 최저 242원 ~ 최고 1,250원으로 가격 차이가 큰 편이었다.

 

 

* 어린이음료 구매·섭취 가이드

어린이의 수분 섭취에는 물이 가장 좋다는 것을 인식하고 당류 등이 들어간 음료는 적게 마시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구매요령

➩ 용량이 작고 한 번에 다 마실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 용량이 큰 제품은 같은 농도의 성분이라도 섭취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용량이 작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입에 댄 것을 두었다 마시게 되면 미생물이 번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어린이에게 필요하다는 성분을 섭취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음료로써 선택합니다.    

◾ 어린이음료는 첨가된 부가 성분의 양이 적고 당류 등 다른 성분도 같이 마시게 되는 점을 감안하여 음료 용도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섭취요령

➩ 어린이음료가 산성임을 고려하여 치아건강을 위한 방법으로 마시게 합니다.    

◾ 가급적 빨대를 사용해 음료가 치아에 닿지 않도록 마십니다.    

◾ 조금씩 오래 마시면 입안이 산성으로 유지되어 치아에 좋지 않습니다.
➩ 산성을 나타내는 음료를 마신 직후에는 입안을 헹궈줍니다.주7)    

◾ 산성 음료를 마시고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에 좋지 않을 수 있어 30분 ~ 1시간 후에 합니다.


- 용기위생

➩ 어린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페트병이라도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 페트병은 한번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다시 사용할 경우 미생물 증식 가능성이 있습니다. 

◾ PP캡(Push-pull cap) 형태의 제품은 입구 세척이 어려워 재사용할 경우 위생에 더욱 좋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